교사들은 학교급과 교과에 따른 차이 없이 글쓰기 평가 후 피드백을 2번에 1번 정도로 제공하고 있다고 부천고등학생과외 부천중학생과외 부천초등학생과외 부천초등과외 부천고등과외 부천중등과외 부천영어과외 부천수학과외 부천국어과외 부천과학과외 부천고등영어과외 부천고등수학과외 응답하였는데, 이는 학생의 응답 결과와 동일하였다. 피드백의 구체성 수준은 학교급과 교과에 관계없이 ‘보통’ 정도 이상이었으며,부천고등국어과외 부천고등과학과외 부천중등영어과외 부천중등수학과외 주로 활용하는 피드백의 유형은 학교급과 교과에 따라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서면 피드백의 활용 빈도가 높았으나 중 고등학교에서는 구두 피드백의 빈도가 높았다. 부천중등국어과외 부천중등과학과외 부천중등역사 부천중등한국사과외 부천고등사회 고부천등한국사과외 부천초등영어과외 부천초등국어과외 부천초등수학과외 부천초등전과목과외 부천고등학생수학과외 교과별로는 국어과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이 활용되고 있었으나, 사회과에서는 일대일 구두 피드백이 주로 활용되었고 부천고등학생영어과외 부천고등학생국어 부천중학생영어과외 부천중학생수학과외 부천중학생국어 부천중학생과학과외 부천초등학생영어과외 부천초등학생수학과외 부천초등학생국어 부천논술과외 과학과에서는 개인 또는 집단 구분 없이 구두 피드백의 활용 빈도가 높았다(<표 Ⅳ-58> 참조).글쓰기 교육에 대하여 교사가 가진 인식을 필요성과 효능감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고1 부천 고2과외 고3 부천수능영어과외 부천수능수학 개인교습 부천수능국어과외 내신영어 내신수학 중1영어 중2 중3 교습소 초4 초5 초6 부천일대일영어과외 선행 기초영어과외 미적분 과탐 사탐 생명과학 물리 화학 중학영어과외 중학수학과외 초등학교 고등학교 중학교과외 중딩영어 초딩수학과외 고딩국어과외 고등생과외 초등생 중등생 개인과외 초등부 중등부 수학공부방 높은 수준으로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Ⅳ-59> 참조). 반면 글쓰기 활동과 평가에 대한 부담은 ‘보통’ 수준으로, 영어공부방 고등부 전문과외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의고사 하위권 중위권 상위권 과외선생님 추천 소사고등학생과외 소사중학생과외 소사초등학생과외 부천물리과외 부천화학과외 부천과탐과외 부천사탐과외 소사초등과외 소사고등과외 수행평가 코칭 소사중등과외 소사영어과외 소사사탐과외 소사과탐과외 부천윤리와사상 부천생윤과외 부천정치와법 경제 세계사과외 소사수학과외 부천기초영어학원 소사국어과외 정시 수시 소사수1과외 수2과외 수학1 부천 수학2과외 소사과학과외 소사고등영어과외 소사고등수학과외 소사기초영어과외 소사고등국어과외 입시 소사고등과학과외 소사중등영어과외 입시컨설팅 1대1 소사중등수학과외 소사중등국어과외 소사중등과학과외 소사중등역사 학원 잘가르치는곳 전문성 신장 노력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글쓰기 교육이 학업적, 직업적 성취를 위해 모두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일대일 소사중등한국사과외 소사고등사회 소사등한국사과외 소사초등영어과외 과외비 수업료 저렴한곳 소사초등국어과외 공부방 소사초등수학과외 소사초등전과목과외 소사고등학생수학과외 교습소 유명한곳 소사고등학생영어과외 소사고등학생국어 소사중학생영어과외 학원 소사중학생수학과외 소사중학생국어 소사중학생과학과외 소사초등학생영어과외 소사초등학생수학과외 학업적, 직업적 성취를 위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응답 평균이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응답 평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