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은 학교급과 교과에 따른 차이 없이 글쓰기 평가 후 피드백을 2번에 1번 정도로 제공하고 있다고 고촌고등학생과외 고촌중학생과외 고촌초등학생과외 고촌초등과외 고촌고등과외 고촌중등과외 고촌영어과외 고촌수학과외 고촌국어과외 고촌과학과외 고촌고등영어과외 고촌고등수학과외 응답하였는데, 이는 학생의 응답 결과와 동일하였다. 피드백의 구체성 수준은 학교급과 교과에 관계없이 ‘보통’ 정도 이상이었으며,고촌고등국어과외 고촌고등과학과외 고촌중등영어과외 고촌중등수학과외 주로 활용하는 피드백의 유형은 학교급과 교과에 따라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서면 피드백의 활용 빈도가 높았으나 중 고등학교에서는 구두 피드백의 빈도가 높았다. 고촌중등국어과외 고촌중등과학과외 고촌중등역사 고촌중등한국사과외 고촌고등사회 고고촌등한국사과외 고촌초등영어과외 고촌초등국어과외 고촌초등수학과외 고촌초등전과목과외 고촌고등학생수학과외 교과별로는 국어과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이 활용되고 있었으나, 사회과에서는 일대일 구두 피드백이 주로 활용되었고 고촌고등학생영어과외 고촌고등학생국어 고촌중학생영어과외 고촌중학생수학과외 고촌중학생국어 고촌중학생과학과외 고촌초등학생영어과외 고촌초등학생수학과외 고촌초등학생국어 고촌논술과외 공고 상고 내신영어과외 과학과에서는 개인 또는 집단 구분 없이 구두 피드백의 활용 빈도가 높았다(<표 Ⅳ-58> 참조).글쓰기 교육에 대하여 교사가 가진 인식을 필요성과 효능감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글쓰기 교육의 특성화고 예고 예중 내신 체고 체중 수학과외로 필요성에 대해서는 고1 고촌 고2과외 고3 고촌수능영어과외 고촌수능수학 개인교습 고촌수능국어과외 내신영어 내신수학 중1영어 중2 중3 교습소 초4 초5 초6 고촌일대일영어과외 선행 기초영어과외 미적분 과탐 사탐 생명과학 물리 화학 중학영어과외 중학수학과외 초등학교 고등학교 중학교과외 중딩영어 초딩수학과외 고딩국어과외 고등생과외 초등생 중등생 개인과외 초등부 중등부 수학공부방 높은 수준으로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Ⅳ-59 인문계 실업계 > 참조). 반면 글쓰기 활동과 평가에 대한 부담은 ‘보통’ 수준으로, 문과 이과 영어공부방 고등부 전문과외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의고사 하위권 중위권 상위권 과외선생님 추천 풍무동고등학생과외 풍무동중학생과외 풍무동초등학생과외 고촌물리과외 고촌화학과외 고촌과탐과외 고촌사탐과외 풍무동초등과외 풍무동고등과외 수행평가 코칭 풍무동중등과외 풍무동영어과외 풍무동사탐과외 풍무동과탐과외 고촌윤리와사상 고촌생윤과외 고촌정치와법 경제 세계사과외 풍무동수학과외 고촌기초영어학원 풍무동국어과외 정시 수시 풍무동수1과외 수2과외 수학1 고촌 수학2과외 풍무동과학과외 풍무동고등영어과외 풍무동고등수학과외 풍무동기초영어과외 풍무동고등국어과외 입시 풍무동고등과학과외 풍무동중등영어과외 입시컨설팅 1대1 풍무동중등수학과외 풍무동중등국어과외 풍무동중등과학과외 풍무동중등역사 학원 잘가르치는곳 전문성 신장 노력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글쓰기 교육이 학업적, 직업적 성취를 위해 모두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일대일 풍무동중등한국사과외 풍무동고등사회 풍무동등한국사과외 풍무동초등영어과외 과외비 수업료 저렴한곳 풍무동초등국어과외 공부방 풍무동초등수학과외 풍무동초등전과목과외 풍무동고등학생수학과외 교습소 유명한곳 풍무동고등학생영어과외 풍무동고등학생국어 풍무동중학생영어과외 학원 풍무동중학생수학과외 풍무동중학생국어 풍무동중학생과학과외 풍무동초등학생영어과외 풍무동초등학생수학과외 학업적, 직업적 성취를 위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응답 평균이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응답 평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다.